23.07.04 네트워크 전에 기본부터
맨날 서버 클라이언트를 언급하는데 그게 뭘까? 서버란 네트워크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비, 클라이언트는 반대로 네트워크상에서 서버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장비라고 한다. 쉽게 말해 서버는 판매자고 클라이언트는 소비자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그리고 이 역할이 내가 또 회사에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집에서 유튜브 보면서 쿠팡을 뒤지는 소비자가 되기도 하는 것처럼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 쉽게 지나치는 용어 중 하나고 일을 하면서 대화하면서도 많이 사용하는 용어이기에 제대로 아는게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쉽게 볼 수 있는 랜선, PC를 교체하거나 이사를 가거나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생기면 매번 랜선을 찾았다. 그럼 이 랜선에서 랜(LAN)은 뭘 의미하는지 그래도 내가 개발자가 되려고 하는데 당연히 알고 있어야하지 않을까 싶다. LAN이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말 그대로 좁은 범위의 통신망을 말한다. 이와 대비되는 WAN(Wide Area Network)이 있는데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집마다 대부분 있을 모뎀에서 뒷 부분에 통신사에서 연결할 수 있게 공급해주는 가장 처음 부분 혹은 광케이블 등이 들어가는 부분을 WAN이라고 하고 그 뒷부분에 우리가 각각 연결해서 집에 PC나 공유기 등에 랜선이라고 하는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부분이 LAN이다. 즉 통신사가 구축한 광역 통신망을 WAN이라 볼 수 있고 이를 우리가 LAN이라는 작은 통신망으로 범위를 좁혀서 사용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오히려 그래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내용인데 제대로 알고 가야지 나중에 편하지